반응형
정리의 달인은 냉장고 관리를 어떻게 할까?
저는 먹는 것을 참 좋아라 합니다. 과자도 좋아하지만, 특히 음료수와 냉동식품을 좋아합니다. 그래서 언제나 냉장고 안은 먹을거리로 꽉 차있죠. 이번에 이사를 하면서 정말 큰 맘을 먹고 냉장고를 새로 장만했습니다. 그것도 시중에 판매되는 것 중 가장 큰 것으로요. 그런데 사람이란 게 처음엔 참 큰 것 같더니만, 한 달도 안된 지금 빈자리 없이 식재료로 가득한 게 이것도 작게 느껴지네요. 이건 무엇보다 정리가 잘 안돼서 그런 거겠죠? 이참에 슬슬 냉장고 청소 및 정리를 해보려 하는데, 벌써부터 걱정이 시작되네요. 어떻게 뭐부터 해야 하는 걸까요? 냉장고 정리하는 공식 같은 건 없는 걸까요? 새로 산 냉장고라 정말 애착 가게 정리를 잘하고 싶은데, 과연 어떻게 해야 잘했다고 소문이 날 수 있을 까요? 그래서 알아보았습니다. 지금부터 냉장고 관리 공식 알려드릴게요. 새해도 맞을 겸, 송구영신의 마음으로 따라 해 보시죠.
냉장고 안전수칙 10가지
- 여름철은 2주에 한 번, 가을이나 겨울철에는 최소 한달에 한 번은 정기적으로 냉장고 청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.
- 냉장고에 든 식품을 취급할 때는 손을 깨끗이 씻고 다룹니다.
- 식재료는 냉장고에 보관 전 이물질이나 흙을 깨끗이 제거 후 밀봉하여 보관합니다.
- 세균 증식을 방지하기 위하여 냉장고 선반에 묻은 물기는 수시로 닦아줍니다.
- 식품 표시사항(보관방법)을 확인한 후 보관합니다.
- 먹고 남은 통조림이나 봉지에 든 음식은 따로 밀폐용기에 보관합니다.
- 두부, 통조림 식품 등은 개봉하면 밀폐용기에 보관하고 되도록 빨리 섭취합니다.
- 먹다 남은 식품은 재가 열하여 식힌 후 냉장고에 보관합니다.
- 냉장고의 냉기가 잘 유지되기 위해 내용물을 냉장고 용량의 70% 정도만 채웁니다.
- 냉장고에서 보관한 음식이라도, 70도씨에서 3분 이상 재가열 후 섭취합니다.
- 냉동 보관 음식은 실온에서 해동하지 말고, 냉장실에서 해동하거나 전자레인지로 해동합니다.
- 냉장실 온도는 5도씨, 냉동실 온도는 -18도씨 이하로 유지합니다.
- 냉장고에서 냄새가 날 때에는, 베이킹 소다를 종이컵에 넣고 랩을 덮은 다음 구멍을 뚫어 냉장고 안쪽에 넣어둡니다.
냉장고 청소 방법
- 식재료를 다루기 전 장갑을 낍니다.
- 냉장고 안에 있는 식재료를 모두 꺼내서 냉장실 및 냉동실별 식재료를 구분해서 아이스박스(보냉박스)에 얼음(얼음팩)과 함께 담아둡니다.
- 냄새가 나거나 유통기한이 지난 식재료는 그냥 두지 말고 반드시 버립니다.
- 냉장고 내부는 중성세제나 소독제를 행주나 키친 타올에 묻혀 닦고, 서랍은 모두 꺼내서 중성세제로 세척 후 마른 천으로 닦아냅니다.
- 식재료를 다시 채워 넣을 때엔, 식재료 간 교차오염이 일어나지 않게 재료별로 따로 정리하고 보관합니다.
- 청소 후에는 꼭 손을 씻고, 청소에 사용한 도구는 깨끗이 세척하고 건조합니다.
냉장고 정리 방법
- 냉장실과 냉동실에 넣을 것을 종류별로 음식, 반찬 등 내용물을 구분합니다.
- 식재료를 투명용기나 구멍이 뚫린 바구니를 이용해 한 끼 분량씩 소분해 놓습니다.
- 지퍼백으로 완벽 밀봉해 바구니나 트레이에 세워서 보관합니다.
- 자주 사용하지 않는 것은 맨 위 칸에 보관에 보관하고, 자주 꺼내는 것은 눈높이가 맞는 곳에 보관합니다.
- 용기 앞면에 내용물과 보관일 및 유통기한을 적은 라벨을 부착합니다.
- 도어에는 특유의 향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게 건어물과 분말, 견과류, 또한 유지방과 수분이 분리되는 것과 어는 것을 방지하게 유제품과 달걀을 보관합니다.
- 많이 꺼내지 않는 식재료는 냉장고 문 표면에, 음식 품목 및 식재료의 위치를 그림이나 글씨로 보관 날짜와 함께 메모해 놓습니다.
냉장고 관리 방법(가정용/업소용 공통)
- 열이 잘 빠져나갈 수 있도록 냉장고를 벽에서 띄워놓습니다.
- 내부, 외부에 보이는 먼지는 즉시 없애고,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청소를 합니다.
- 음식물은 냉장고 면적의 70~80% 정도만 채우는 것이 냉기의 흐름이 좋고, 전기 사용량을 줄이는 것에도 도움이 됩니다.
- 성에가 보이면 냉장고 플러그를 뽑아두지 말고, 성에 제거 및 제상 기능을 이용하여 성에를 제거합니다. 또한 남은 성에를 제거할 때에는 송곳니나 칼 등 날카로운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끝이 뭉툭한 도구를 사용해 제거합니다.
- 냉기가 밖으로 새 실내 온도가 떨어지지 않도록 문을 많이 여닫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.
- 변질이 우려되는 식사재는 즉시 폐기하여 식중독을 예방합니다.
- 냉장고 상단에는 물건을 올려 두지 않습니다.
- 설정 온도가 유지되지 안거나 소음이 들릴 때는 미리 점검을 받습니다.
- 업소용 냉장고가 설정 온도를 이탈할 시에는, 휴대폰으로 ‘무선 온도 모니터링 시스템’을 활용해 알림을 받는 것도 식중독 예방에 좋습니다.
출처 :식약지킴이
반응형
댓글